1. 정보전략 및 관리/경영정보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WExpert 2022. 9. 16. 23:05

I. 고객생애가치 관리 마케팅, CRM 개요

-. 기업이 현재의 고객 및 잠재 고객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고객관계관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경영전략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 통합, 가공, 분석하여 고객 개개인의 특징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수행, 평가, 수정하는 일련의 과정

 

II. CRM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CRM 구성도

나. CRM 구성요소

구분 구성요소 설명
운영 CRM 마케팅 정보 관리 고객접점에서 고객 관리 지원
캠페인시스템 다양한 채널 활용
SFA Sale Force Automation, 영업사원의 대면활동 지원
분석 CRM 전사적 DW, OLAP 정보 저장
Data Mining 마케팅 분석, 판매 분석
협업  CRM 콜센터 고객과의 접촉 채널
모바일서비스 고객과 기업, 기업 내의 조직간 업무 일원화
e-CRM 협업목적 상호 연관 서비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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