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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수요예측 7단계, 예측기법

SWExpert 2022. 9. 16. 20:31

I. SCM 수요예측 7단계, 예측기법

-. SCM 수요예측 7단계: 효과적으로 공급망을 관리하기 위해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는 7단계

-. 예측기법: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정성적, 정량적 예측 기법 있음

II. SCM 수요예측 7단계, 예측기법

가. SCM 수요예측 7단계

절차 예측 단계 세부 내용
1 단계 예측 목적과 용도 예측을 하는 목적과 예측 결과의 용도 결정
2 단계 예측 대상 품목 단위 예측 대상 푸목과 단위를 결정
3 단계 예측 기간 선정 장기,중기,단기의 예측 기간 계획 수립

- 수요 예측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 설문조사, 자료조사, 통계조사, 딥러닝 기반 조사
- 시장규모,공급자, 잠재적 경쟁사,기존 경쟁사, 대체재,소비자욕구 외부적 영향 요인 분석
- 내부 성장률, 조직 구성, 기술력 등의 내부적 요인 분석
4 단계 수요 예측 기법 선정  수요 영향 요인 및 자사의 상황을 고려한 정성적, 정량적 수요 예측 기법 결정
5 단계 자료의 수집 설문조사, 자료조사, 통계조사, 딥러닝 기반 조사
6 단계 예측 시행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예측 실시
 
7 단계 예측 검증 기법간의 오차에 대한 분석 실시

나. 예측기법

구분  예측 기법 설명
정성적
기법
시장 조사법 - 시장의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 이를 이용하여 예측하는 방법
패널 동의법 - 패널의 의견을 모아 예측치로 활용
중역 의견법 - 중역들의 의견을 모아 예측치로 활용
판매원 의견
합성법
- 각 지역 담당판매원들의 각 지역에 대한 수요 예측치를 모아 전체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수명주기 유추법 유사 기존제품의 수명주기상의 수요 자료를 가지고 신제품수요를 유추예측
정량적
기법
이동평균법 제품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일정기간별로 산출한 평균 추세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지수평활법 주어진 제품의 모든 판매량 자료를 이용하며 기간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평균을 계산하고 추세를 통해 미래수요를 에측하는 방법
ARIMA 판매자료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상관요인과 이동평균요인으로 구분하고 이 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분해법 과거 판매자료가 갖고 있는 변화를 추세변동, 주기변동, 계절변동, 불규칙변 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을 예측한 후 이를 결합하여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확산모형 제품수명주기이론을 바탕으로 제품이 확산되는 과정을 혁신효과와 모방효과 로 구분하여 추정하고 이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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