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SCM 수요예측 7단계, 예측기법
-. SCM 수요예측 7단계: 효과적으로 공급망을 관리하기 위해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는 7단계
-. 예측기법: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정성적, 정량적 예측 기법 있음
II. SCM 수요예측 7단계, 예측기법
가. SCM 수요예측 7단계
절차 | 예측 단계 | 세부 내용 |
1 단계 | 예측 목적과 용도 | 예측을 하는 목적과 예측 결과의 용도 결정 |
2 단계 | 예측 대상 품목 단위 | 예측 대상 푸목과 단위를 결정 |
3 단계 | 예측 기간 선정 | 장기,중기,단기의 예측 기간 계획 수립 - 수요 예측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 설문조사, 자료조사, 통계조사, 딥러닝 기반 조사 - 시장규모,공급자, 잠재적 경쟁사,기존 경쟁사, 대체재,소비자욕구 외부적 영향 요인 분석 - 내부 성장률, 조직 구성, 기술력 등의 내부적 요인 분석 |
4 단계 | 수요 예측 기법 선정 | 수요 영향 요인 및 자사의 상황을 고려한 정성적, 정량적 수요 예측 기법 결정 |
5 단계 | 자료의 수집 | 설문조사, 자료조사, 통계조사, 딥러닝 기반 조사 |
6 단계 | 예측 시행 |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예측 실시 |
7 단계 | 예측 검증 | 기법간의 오차에 대한 분석 실시 |
나. 예측기법
구분 | 예측 기법 | 설명 |
정성적 기법 |
시장 조사법 | - 시장의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 이를 이용하여 예측하는 방법 |
패널 동의법 | - 패널의 의견을 모아 예측치로 활용 | |
중역 의견법 | - 중역들의 의견을 모아 예측치로 활용 | |
판매원 의견 합성법 |
- 각 지역 담당판매원들의 각 지역에 대한 수요 예측치를 모아 전체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
수명주기 유추법 | 유사 기존제품의 수명주기상의 수요 자료를 가지고 신제품수요를 유추예측 | |
정량적 기법 |
이동평균법 | 제품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일정기간별로 산출한 평균 추세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지수평활법 | 주어진 제품의 모든 판매량 자료를 이용하며 기간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평균을 계산하고 추세를 통해 미래수요를 에측하는 방법 | |
ARIMA | 판매자료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상관요인과 이동평균요인으로 구분하고 이 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
분해법 | 과거 판매자료가 갖고 있는 변화를 추세변동, 주기변동, 계절변동, 불규칙변 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을 예측한 후 이를 결합하여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
확산모형 | 제품수명주기이론을 바탕으로 제품이 확산되는 과정을 혁신효과와 모방효과 로 구분하여 추정하고 이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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