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컴퓨터 시스템 및 정보통신/정보통신
거리 벡터 라우팅, 링크 상태 라우팅
SWExpert
2022. 8. 11. 21:39
라우팅 분류
비교 근거 | 거리 벡터 라우팅 | 링크 상태 라우팅 |
연산 | 벨맨 포드 | Dijsktra |
네트워크보기 | 이웃 관점에서 토폴로지 정보 |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대한 완벽한 정보 |
최상의 경로 계산 | 최소한의 홉 수를 기반으로합니다. | 비용 기준 |
업데이트 | 전체 라우팅 테이블 | 링크 상태 업데이트 |
주파수 업데이트 | 정기 업데이트 | 트리거 된 업데이트 |
CPU 및 메모리 | 낮은 이용률 | 강한 |
간단 | 높은 단순성 | 숙련 된 네트워크 관리자 필요 |
수렴 시간 | 보통의 | 빠른 |
업데이트 | 방송 중 | 멀티 캐스트 |
계층 적 구조 |
아니 | 예 |
중간 노드 | 아니 |
예 |
라우팅 테이블
<디스턴스 벡터> - RIP, IGRP
-거리와 방향만을 유지하며 이웃 라우터와 주기적으로 라우팅 테이블을 교환
[장점]
-라우터의 메모리 절약
-구성이 간단
[단점]
-주기적인 라우팅 테이블 교환으로 인한 트래픽 낭비
-최대 홉 카운트 제한으로 인한 대규모 네트워크 부적합
•경로의 비용에 변화가 있을 경우, 이웃에게 새로운 거리 비용이 담긴 벡터를 보냄으로서 정보를 고쳐나감.
•비동기적이고 반복적으로 변화가 없을때까지 수행.
•대표적으로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링크 스테이트> - OSPF
-라우터가 목적지까지의 모든 경로를 알고 있음
[장점]
-링크 변화에 대한 인지가 빠름
-테이블 교환 주기가 길어 트래픽이 적음
[단점]
-메모리의 소모가 많음
-CPU의 부담이 큼
•대표적으로 Dijsktra's Algorithm
•N개의 노드가 있을때, N번을 반복하면서 각노드로까지의 최소 비용을 계산하는 알고리즘.
• 추후 알고리즘편으로 올릴 예정.
•추후 알고리즘편으로 올릴 예정.
구분 | 항목 | 거리벡터(Distance Vector) | 링크상태(Link State) |
경로 설정 |
기준 | 거리와 방향 기준 | 전체 토폴리지 고려 |
주요 메트릭 | Hop count | Symbolic length | |
계산 방식 | 라우터간의 거리 합산 | 다른 라우터까지의 최단 경로 계산 | |
알고리즘 | 벨만-포드 | 다익스트라 | |
갱신 | 대상 | 인접 라우터 | 모든 라우터 |
시점 | 일정 주기 | 링크 변화 발생시(이벤트) | |
교환 정보 | 라우팅 테이블 | 링크 상태 정보 | |
라우팅테이블 | 라우팅 테이블 정보 | 이웃 라우팅 정보 | 네트워크 전체 |
필요 메모리 | 적음, 적은 라우팅 테이블 | 많음. 큰 라우팅 테이블 | |
전송 | 테이블 전체 전송 | 변경된 정보만 전송 | |
규모 | 작은 규모 네트워크 적합 | 큰 규모 네트워크 적합 |
항목 | 거리 벡터 | 링크 상태 |
장점 | 라우팅 테이블 작음 -> 메모리 절약 | 컨버전스 타임[footnote]라우터간에 서로 변경된 정보를 주고 받는 데 걸리는 시간[/footnote[빠름 |
동작수행속도 빠름 | 라우팅 테이블 교환 오버헤드 감소 | |
필요정보만 교환 -> 네트워크 트래픽 감소 | ||
최적경로 찾아냄 | ||
단점 | 컨버전스 타임이 느림 | 라우팅 테이블 메모리 대량 소모 |
주기적 정보교환 ->네트워크 트래픽 과다 | SPF 등 경로계산을 위한 CPU 부하 발생 | |
네트워크 변화 감지 소요시간 김 | ||
변경 최적경로가 아닐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