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컴퓨터 시스템 및 정보통신/정보통신

거리 벡터 라우팅, 링크 상태 라우팅

SWExpert 2022. 8. 11. 21:39

라우팅 분류

 

비교 근거 거리 벡터 라우팅 링크 상태 라우팅
연산 벨맨 포드 Dijsktra
네트워크보기 이웃 관점에서 토폴로지 정보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대한 완벽한 정보
최상의 경로 계산 최소한의 홉 수를 기반으로합니다. 비용 기준
업데이트 전체 라우팅 테이블 링크 상태 업데이트
주파수 업데이트 정기 업데이트 트리거 된 업데이트
CPU 및 메모리 낮은 이용률 강한
간단 높은 단순성 숙련 된 네트워크 관리자 필요
수렴 시간 보통의 빠른
업데이트 방송 중 멀티 캐스트
계층 적 구조
아니
중간 노드 아니

 

라우팅 테이블

<디스턴스 벡터> - RIP, IGRP

-거리와 방향만을 유지하며 이웃 라우터와 주기적으로 라우팅 테이블을 교환

[장점]

-라우터의 메모리 절약

-구성이 간단

[단점]

-주기적인 라우팅 테이블 교환으로 인한 트래픽 낭비

-최대 홉 카운트 제한으로 인한 대규모 네트워크 부적합

전체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알지 못하고, 본인이 가진 정보와 이웃 라우터의 갱신정보3를 가지고 최소비용을 계산하는 알고리즘.
경로의 비용에 변화가 있을 경우, 이웃에게 새로운 거리 비용이 담긴 벡터를 보냄으로서 정보를 고쳐나감.
비동기적이고 반복적으로 변화가 없을때까지 수행.
대표적으로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링크 스테이트> - OSPF

-라우터가 목적지까지의 모든 경로를 알고 있음

[장점]

-링크 변화에 대한 인지가 빠름

-테이블 교환 주기가 길어 트래픽이 적음

 [단점]

-메모리의 소모가 많음

-CPU의 부담이 큼

대표적으로 Dijsktra's Algorithm
네트워크 토폴로지1와 모든 링크 비용의 정보를 토대로, 노드로부터 다른 노드들의 최소 비용을 계산.
해당 정보는 ICMP패킷2broadcast를 하여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링크 비용을 파악할 수 있음.
N개의 노드가 있을때, N번을 반복하면서 각노드로까지의 최소 비용을 계산하는 알고리즘.
 추후 알고리즘편으로 올릴 예정.
 
추후 알고리즘편으로 올릴 예정.
구분 항목 거리벡터(Distance Vector) 링크상태(Link State)
경로
설정
기준 거리와 방향 기준 전체 토폴리지 고려
  주요 메트릭 Hop count Symbolic length
  계산 방식 라우터간의 거리 합산 다른 라우터까지의 최단 경로 계산
  알고리즘 벨만-포드 다익스트라
갱신 대상 인접 라우터 모든 라우터
  시점 일정 주기 링크 변화 발생시(이벤트)
  교환 정보 라우팅 테이블 링크 상태 정보
라우팅테이블 라우팅 테이블 정보 이웃 라우팅 정보 네트워크 전체
  필요 메모리 적음, 적은 라우팅 테이블 많음. 큰 라우팅 테이블
  전송 테이블 전체 전송 변경된 정보만 전송
규모   작은 규모 네트워크 적합 큰 규모 네트워크 적합

 

항목 거리 벡터 링크 상태
장점 라우팅 테이블 작음 -> 메모리 절약 컨버전스 타임[footnote]라우터간에 서로 변경된 정보를 주고 받는 데 걸리는 시간[/footnote[빠름
  동작수행속도 빠름 라우팅 테이블 교환 오버헤드 감소
    필요정보만 교환 -> 네트워크 트래픽 감소
    최적경로 찾아냄
단점 컨버전스 타임이 느림 라우팅 테이블 메모리 대량 소모
  주기적 정보교환 ->네트워크 트래픽 과다 SPF 등 경로계산을 위한 CPU 부하 발생
  네트워크 변화 감지 소요시간 김  
  변경 최적경로가 아닐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