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xpert 2022. 7. 23. 16:59

I. 실용주의 개발방법론 SCRUM의 개요

가. SCRUM 정의

작은 개발팀과 짧은 개발기간 동안 점진적, 반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애자일 개발방법론 

나. SCRUM 특징

특징 설명
투명성 회의, 소멸챠드, 리뷰 통해 프로젝트 상태, 문제점 파악가능
타임박싱 시간제한으로 프로젝트 진행 집중 가능, 일일스크럼 15분 진행, 스프린트 리뷰 매이터테이션마다 진행
커뮤니케이션 문제점 공유, 플래닝 포커로 사용자 스토리 구현난이도, 시간 토론
경험주의 모델 기본적인 구조 동일, 팀마다 달라지는 것 인정, 개개인의 경험 중시

 II.  SCRUM 프로세스 및 구성요소

가. SCRUM 프로세스

나. SCRUM 구성요소

구분 구성요소 설명
요구사항 Product backlog - PO(Product Owner)에 의해 우선순위가 정해진 사용자가 요구하는 제품의 기능 목록
Sprint backlog - 각각의 sprint 주기에서 개발할 작업 목록
- Sprint 기간 동안 개발 가능한 기능의 목록을 product backlog에서 선택
주기 Sprint - 보통 2~4주 정도로 짧은 기간을 가지는 반복 개발 주기
- sprint 단계 종료 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실행 가능 제품이 인도되어야 함
회의 Product Backlog Meeting - Product Owner 가 이해관계자들과 미팅후 우선순위 선별. Product backlog 작성
Spring Planning Meeting -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 백로그 산정
Daily scrum meeting - 일일 15분 정도의 짧은 회의이며 어제 한 일, 오늘 할 일, 이슈사항 발표
- SCRUM master는 진척사항 검토 및 이슈사항 확인
Sprint review - 하나의 스프린트 반복 주기가 끝났을 때 실행 가능한 제품에 대해 검토
- 스프린트 목표달성 여부, 작업 진행과 결과물 확인
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종료 후 수행활동과 개발한 것을 되돌아보고 개선점이나 규칙 및 표준을 잘 준수했는지 검토
관리 Burn-down chart - 하나의 스프린트에서 작업에 대한 완료 추이를 나타낸 차트

 III. SCRUM 역할자

구분 역할 업무
운영관여X 제품책임자
(Product Owner)
제품 백로그 생성, 우선순위 조정, 새로운 항목 추가
스프린트 계획수립시는 핵심역할, 스프린트 시작후 팀의 운영에 관여하지 않음
운영관여O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팀의 업무 방해 요소 제거
원칙과 가치를 지키면서 팀개발 진행 지원
스크럼 
(Scrum Team)
5~9명 구성, 사용자 스토리를 사용하여 스프린트 개발 동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