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소프트웨어 공학/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SCRUM
SWExpert
2022. 7. 23. 16:59
I. 실용주의 개발방법론 SCRUM의 개요
가. SCRUM 정의
작은 개발팀과 짧은 개발기간 동안 점진적, 반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애자일 개발방법론
나. SCRUM 특징
특징 | 설명 |
투명성 | 회의, 소멸챠드, 리뷰 통해 프로젝트 상태, 문제점 파악가능 |
타임박싱 | 시간제한으로 프로젝트 진행 집중 가능, 일일스크럼 15분 진행, 스프린트 리뷰 매이터테이션마다 진행 |
커뮤니케이션 | 문제점 공유, 플래닝 포커로 사용자 스토리 구현난이도, 시간 토론 |
경험주의 모델 | 기본적인 구조 동일, 팀마다 달라지는 것 인정, 개개인의 경험 중시 |
II. SCRUM 프로세스 및 구성요소
가. SCRUM 프로세스
나. SCRUM 구성요소
구분 | 구성요소 | 설명 |
요구사항 | Product backlog | - PO(Product Owner)에 의해 우선순위가 정해진 사용자가 요구하는 제품의 기능 목록 |
Sprint backlog | - 각각의 sprint 주기에서 개발할 작업 목록 - Sprint 기간 동안 개발 가능한 기능의 목록을 product backlog에서 선택 |
|
주기 | Sprint | - 보통 2~4주 정도로 짧은 기간을 가지는 반복 개발 주기 - 각 sprint 단계 종료 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실행 가능 제품이 인도되어야 함 |
회의 | Product Backlog Meeting | - Product Owner 가 이해관계자들과 미팅후 우선순위 선별. Product backlog 작성 |
Spring Planning Meeting | -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 백로그 산정 | |
Daily scrum meeting | - 일일 15분 정도의 짧은 회의이며 어제 한 일, 오늘 할 일, 이슈사항 발표 - SCRUM master는 진척사항 검토 및 이슈사항 확인 |
|
Sprint review | - 하나의 스프린트 반복 주기가 끝났을 때 실행 가능한 제품에 대해 검토 - 스프린트 목표달성 여부, 작업 진행과 결과물 확인 |
|
Sprint Retrospective | - 스프린트 종료 후 수행활동과 개발한 것을 되돌아보고 개선점이나 규칙 및 표준을 잘 준수했는지 검토 | |
관리 | Burn-down chart | - 하나의 스프린트에서 작업에 대한 완료 추이를 나타낸 차트 |
III. SCRUM 역할자
구분 | 역할 | 업무 |
운영관여X | 제품책임자 (Product Owner) |
제품 백로그 생성, 우선순위 조정, 새로운 항목 추가 스프린트 계획수립시는 핵심역할, 스프린트 시작후 팀의 운영에 관여하지 않음 |
운영관여O |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
팀의 업무 방해 요소 제거 원칙과 가치를 지키면서 팀개발 진행 지원 |
스크럼 팀 (Scrum Team) |
5~9명 구성, 사용자 스토리를 사용하여 스프린트 개발 동안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