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전략 및 관리/경영정보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WExpert 2022. 7. 14. 12:31

I.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경영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개요
가.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정의
- 기업이 위기상황에서도 핵심업무와 기능을 계획된 수준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전사적인 정책 및 절차를 수립하여 이행하는 관리시스템
나.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특징

구분 설명
복원능력 (Resilience) - 부분장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거나 적정한 Service Leve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 기능 또는 프로세스
모의훈련 (Simulation) - 수립된 계획의 주기적인 테스트를 통한 미비점 파악 및 보완
- 복구목표시간(RTO), 목표수준(RPO) 실제 훈련적용
업무중단관리 - IMP(Incident Management Plan), 사고초기확산통제
-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 핵심프로세스 연속성 보장

II.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구성도 및 기술요소
가.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구성도

나.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BCM 프로그램 관리 책임할당, 비즈니스 연속성 구축 및 지속적인 관리
조직의 이해 BIA/핵심활동 정의, 연속성 요구사항 결정, 위험평가/조치방안 결정
BCM 전략의 결정 연속성 전략 결정, 최대 중단 허용시간 지원활동 결정
BCM 대응 개발과 구현 인시던트 관리팀 구성, 관리 계획, 미디어 관리 방안 BCP 구현
훈련, 유지관리 및 검토 훈련과 검토, 유효성 검토
조직문화로 BCM 내재화 BCM 인식 제고, 교육 지원 이해

III. BCM 수행 절차 및 진단 방식
가. BCM 수행 절차

-BCM 관리를 통해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재난 대비, 복구 관리
나. BCM 진단 방식 (PDCA Cycle)

단계 설명
Plan BCM 계획
Do BCM 구현 및 운영
Check BCM 모니터링 및 검토
Act BCM 유지보수 및 개선

-BCM은 Plan, Do, Check, Act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